프래그먼트 서재

아메리카제 이깽물(근데 들어가면 피봄)







이 책이 눈에 띈 계기가, 뒷표지에 책 내용 설명하는 부분에서 '미국이 항공 모함 대대를 파견' 하는 대목이 나와서다(쿨럭). 대대는 battalion인데 설마 원본에 TF나 squadron 없이 저 말이 들어갔을까(...).


각설하고, 과거 역사에서 미개척지에 인간이 가져간 동식물, 혹은 병원체 등이 그 지역의 자연환경을 완전히 뒤엎는 과정은 숱하게 있었다. 지금 여기만 해도 황소개구리나 베스 같은 외래종들이 주는 문제가 심각하니까. 그런데 만약 그 반대의 경우라면? 인간이 전혀 알지 못하는 생물체가 거주구역에서 뛰쳐나올 때 어떤 위험이 될지 모른다. 이 소설의 기본 컨셉은 바로 그거다.

핸더스섬은 5억년 전에 바다속으로 사라진 대륙의 유일한 흔적이다. 망망대해에서도 일반적인 항로와도 너무나 멀리 떨어진 탓에 사실상 사람의 손길이 닿질 않았고(핸더스섬이라는 명칭도 18세기에 잠깐 지나친 영국 해군 함장이 붙인 이름) 때문에 지구의 생태계와는 전혀 다른, 그것도 대단히 위협적인 생태계가 구축된 것이다. 본문에도 나오지만 7천만년 분리되어 있던 오스트레일리아 같은 곳도 캥거루나 오리너구리 같은 희한한 동물로 그득했는데 하물며 5억년이라니!

황소만한 거대 육식괴수부터 개미나 벌 같은 곤충은 물론 식물까지도 스스로 움직이며 포식을 한다. 그리고 시험삼아 투입해본 세계의 어떤 생명체도 천적은 커녕 생존도 보장받지 못한다. 인류가 가진 첨단 기술조차도 제대로 통하질 않는 수준이니.

한술 더떠, 이런 섬이 발견되자 당장 강대국들은 이 섬을 사이에 두고 대치관계에 놓이고 테러리스트가 이 섬의 생물을 손에 넣을 상황까지 걱정해야한다. 과연 이런 상황에서 섬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더 이상의 자세한 스포는 생략하고, 간만에 읽은 마이클 크라이튼 같은 소설이었다. 마이클 크라이튼의 쥬라기 공원이 화석 DNA로 공룡을 복제한다는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이었다면 워렌 페이의 이 소설은 5억년이라는 시간을 따로 지낸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상상력의 산물이다. 동시에 마이클 크라이튼 소설에서도 흔히 보던 생소한 첨단 기술들이 나열되고 과학자들의 열띤 토론도 나오고. 이깽물이라고 해도 미 해병대가 상륙해도 괴물들 도륙하는 장면은 안나온다. 기관총 난사씬도 한번만 나온다. 그것도 괴물 하나 죽이는 걸로 끝.


다만 인물 묘사는 좀 떨어졌다. 대부분 평면적인 모습만을 보여주고 주인공인 넬조차 이렇다할 활약을 못보여 준다. 오히려 카메라맨인 제로가 고생도 더럽게 하고 핸더슨섬의 생명체의 약점도 알아낼 수 있었지. 첫등장 때는 시청률 상승을 위해 무슨 짓이든 할 거 같던 신시아도 그냥 배에서 시청률 업만 외치는 앵무새 수준이 되고. 자고로 이런 캐릭터야 말로 한대 후려 갈기고픈 욕구를 충동시키는 캐릭터야 하거늘. 주먹이 나올 듯 말듯 하다 끝나버리니.

그런 면에선 대처 박사가 더 존재감있었다. 중반까지만 해도 연륜 있는 학자인 줄만 알았더니 나중엔 자기가 쌓은 업적이 무너지지 않게 하려고 증거를 인멸하고 나중엔 아예 매드 사이언티스트 수준으로 변하는 초또라이.


헨드로는...... 나올거면 좀 일찍 나오던가 아니면 아예 나오지 말것이지 막판에 등장은 좀 뜬금없었다. 그리고 걔들 지성있고 착한 건 이해하는데 거기 떠나면 편하게 살 수 있을 거 같나. 평생을 51기지에 갇혀 피뽑히고 살점 뜯기면서 살텐데. 차라리 절대멸종온도에서 확 죽는 거랑 뭐가 다를까.









p.s 미국 항모기동부대엔 절대멸종온도 내는 거 없어? 왜 멀고먼 화이트맨 기지에서 B-2A가 날라와야 하는 거임?



덧글

  • GHOSTDOGG 2009/10/11 22:23 # 답글

    꼭 읽고 싶은 소설입니다.
  • 정호찬 2009/10/13 00:20 #

    꽤 볼만하더군요. 전 섬에서 벌이는 활극보단 섬의 처리를 어떻게 해야하는가가 더 인상 깊었습니다.
  • Ladenijoa 2009/10/11 22:41 # 답글

    영화 안 만든답니까?!
  • 정호찬 2009/10/13 00:21 #

    표지엔 없는데 만들겠지 뭐. 미군이 나오는데.
  • marlowe 2009/10/14 18:34 # 답글

    표지가 굉장히 독특하군요.
  • 정호찬 2009/10/14 22:47 #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생명체들이 출연하니 어느 정도 삽화는 필수죠. 권말에 사건을 겪은 학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핸더스섬의 생명체에 대한 보고서가 있는데 딱 두놈 밖에 안나옵니다. -.-;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818
140
723427